1. 비중격만곡의 정의
코는 비중격이라는 벽을 기준으로 좌, 우로 나뉘어 있어요. 비중격은 콧등을 단단하게 지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비중격은 점막으로 덮여있어서, 점액을 분비하면서 콧속으로 들어온 공기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일도 해요. 그런데 외부의 충격을 받았거나, 성장 과정에서 비중격이 눌리거나 불균형하게 자라면서 비중격이 휘어지기도 해요. 비중격이 휘어지면 한쪽 비강(콧구멍 안쪽)도 좁아지게 돼요. 이렇게 비중격이 휘어져서 문제가 생기는 상태를 비중격 만곡증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의 중앙을 이루는 비중격이 좌측 또는 우측으로 휘어져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굽음)의 비율은 남성 78%, 여성 68% 정도입니다. 대체로 비중격이 굽은 사람이 굽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많기때문에 이 자체를 병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다만 비중격 만곡으로 인해 코막힘, 후비루, 수면 장애, 수면 무호흡 등의 병적인 상황이 나타나는 것을 '비중격 만곡'이라고 합니다.
2. 비중격 만곡의 원인
비중격 만곡은 선천성 발육 이상, 외상, 압박 등에 의해 나타나고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3. 비중격만곡의 증상
비중격 만곡의 주된 증상은 구부러져 튀어나온 쪽의 코막힘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축농증 등 만성 코 질환이 없는데도 항상 코가 막히고 목에 가래가 있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은 비중격 만곡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비중격 만곡증 환자는 감기만 걸려도 코가 완전히 막혀서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심한 코골이, 수면 장애, 주의 산만, 코 주위의 통증, 기억력 감퇴 등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4. 비중격만곡의 진단
비중격 만곡은 코 안을 진찰하여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와 동반된 질환을 찾아내기 위하여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혈액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비중격만곡의 치료
코 구조의 이상을 약물이나 기타 방법으로 교정하기는 힘듭니다.
대개 일시적인 증상 호전을 위하여 약물 요법을 사용하며, 이 경우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비중격 교정술을 시행할 수 있는 연령은 비중격 발육이 완성되는 17세 이후지만, 만곡이 심하여 증상도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그 이전에도 이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는 수술을 하더라도 비강 구조물이나 안면골 발육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보다 제한적이고 보존적인 수술을 시행합니다.
경과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하면 비후성 비염이 생길 수 있으며, 감기와 같은 급성 비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비강 내 기류의 변화로 점막이 건조해지면 가피(딱지)가 생겨 비출혈(코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부비동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