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급성중이염 증상과 치료

by 케어노트 2023. 9. 25.
반응형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할때는 아이들 감기가 흔하게 걸리죠!!!! 그때 유아, 소아는 감기로 인해 빈번하게 중이염까지 발생합니다.  아이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급성 중이염이고 잘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중이 안에 삼출액이 고이는 장액성(삼출성) 중이염이 될수도 있습니다. 손위생과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관리를 철처히 하고 소아과 진료시 꼭 귀도 확인해야 합니다.

1. 급성 중이염 정의

급성 중이염은 귀의 고막 안의 공간인 중이(중간 귀)감염되어 급성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감기의 후유증으로 발생합니다. 유소아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감염 질환 중 하나입니다.

2. 급성 중이염 원인

- 상기도 감염, 즉 감기입니다. 목이나 코의 염증이 귀안의 공기를 환기해 주는 ‘이관’이라는 관을 따라 귀로 번지면서 발생

- 유소아에게서 매우 흔하게 발생 ( 어느 연령에서든 급성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음) 그 이유는 유소아의 이관이 성인보다 짧고 굵어서 세균이 관을 통해 이동하기 쉽다

- 알레르기성 비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경우

- 보육 시설에 다니는 경우

- 젖병을 물고 자는 경우

- 간접흡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3. 급성 중이염 증상

- 귀의 통증. 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귀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급성 중이염일 가능성을 고려.

(의사 표현을 하지 못하는 아주 어린 아이의 경우 통증이 있는지 직접 알 수 없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함)

- 전과 달리 귀 주변을 만지거나, 평소와 다르게 심하게 보채면서 먹지 않으려 하거나, 잠을 자지 않는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중이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 염증이 심하면 열이 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 고막이 터지면서 귀 밖으로 노란 고름이나 피고름이 흐르기도 합니다.

- 두통, 청력 저하, 귀울림, 귀 먹먹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4. 급성 중이염 진단

- 급성 중이염은 의사의 진찰로 진단합니다.

- 귀안을 볼 수 있는 이경이나 귀 내시경으로 고막과 주변의 모습을 관찰하고 특징적인 염증 소견을 발견하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진단을 위해 몇 가지 청력 검사를 추가로 받기도 합니다.

5. 급성 중이염 치료

5~10일 정도 항생제와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 귀 통증이 심하므로 통증 조절이 중요합니다.(타이레놀이나 부루펜과 같은 진통제는 대개 효과가 좋습니다.)

- 성인 환자인데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고막을 절개하여 염증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수 일 간격으로 항생제에 대한 반응 정도와 병의 경과를 관찰하고, 호전되지 않으면 항생제를 바꾸어 다시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중이염 이후에 삼출성 중이염이 연속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고막과 중이의 관찰 소견이 정상이 될 때까지는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